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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웅과 함께하는 소셜카지노 보스포커 모바일 보드게임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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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Elvis
댓글 0건 조회 1회 작성일 24-04-27 2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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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카지노 소셜 카지노 산업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는데 관련 리포트가 나와서 공부해 보았습니다. 소셜 카지노라기 보다는 더블유게임즈를 눈여겨 보면서 꽤나 높은 성장을 이루고 있음에도 왜 주식시장에서 밸류를 인정받지 못할까라는 궁금증이 항상 있었는데 그에 대한 해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결국은 산업의 진입 장벽이 높지 않아 소셜카지노 산업의 성장률이 지속되지 못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인 것 같습니다. 이에 대해 선두 주자들도 인식하고 매출을 다변화 하기 위한 노력들을 지속하고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러한 매출 다변화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서 매출이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다시 밸류 리레이팅을 받을 수 있겠지만, 경쟁사가 늘어나기 쉬운 환경에서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결국은 엔씨소프트의 IP처럼 뭔가 확실하게 유저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매력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해 보이는 데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웹보드게임이라는 단어는 생소하게 느껴졌는데, 이번 리포트를 통해 확실하게 알게 되었습니다. 어떤 산업에 있어 가장 무시하지 못할 부분 중 하나가 정부의 정책인데, 최근 정부 정책의 변화가 웹보드게임 산업에 있어서 긍정적인 영향을 줄것은 분명해 보입니다. NHN과 네오위즈 모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규제완화가 발표된 올 초에 주가는 어느 정도 선반영 된 것으로 보입니다.​ 분야에 상관없이 이번 코로나 사태로 수혜를 받을 수 있을거라는 생각에도 동의합니다. 관심있게 지켜볼 만한 섹터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다시 꽃 필 웹보드게임 시장 1) 추가 규제 완화로 웹보드게임 시장 확대 전망​- 웹보드게임이란 ? ① 웹보드게임은 하나의 보드(판)를 만들어놓고 진행하는 게임을 웹 온라인에서 진행하는 게임 ② 게임 판 위에 진행하는 게임류로 고스톱 , 포커 , 장기 , 바둑 등 ③ 게임 머니가 실제로 환전되지는 않아 도박과는 다르나 , 쉬운 접근성과 중독성 그리고 불법 환전 가능성이 사행성을 조장한다는 이유로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다​- 2014년 2 모바일카지노 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웹보드게임을 규제를 골자로 하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을 적용한 이후 웹보드게임 시장은 1/3 이하로 축소되며 내리막길​- 2020 년에는 업계의 오랜 요구가 받아들여져 기존에 남아있던 일부 규제가 한차례 추가로 완화될 전망. 문체부는 지난 11 월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를 담고 있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 . 이번 개정안에는 하루 10 만원 이상 손실 시 24 시간 동안 접속을 제한 하던 규정이 삭제. 한국게임산업협회에서는 이번 규제 완화로 시장 규모가 최소 15~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웹보드게임 이용자 중 하루에 10만원 이상 손실이 발생하여 접속이 제한된 이용자들은 전체 이용자의7% 수준. 규제가 완화되면 이들이 하루에 10만원 이상 손실을 보는 날에도 게임의 접속 제한 없이월 한도의 50만원 손실 시까지 게임을 즐길 수 있다. ​- 게임 특성 상 많이 잃는 날 아이템 구매가 활발하게 이뤄진다는 점을 고려하면 규제 완화에 따른 아이템 매출 상승 효과는 가시적일 전망.- 특히, 일 손실한도 수준까지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들의 경우 아이템 결제 비중이 70% 수준에 달하는헤비 유저들이다. 이들이 일 손실 한도 제제에 걸릴 경우 게임을 이탈하는 경우가 14%에 달하는데, 일손실 한도 규제 폐지는 이들의 이탈을 막고 게임의 잔존률을 높일 수 잇다는 점에서도 긍정적.완화된 기준이 다르기는 하지만 개정이되면 베팅 금액의 변화는 확연해 보인다.2) 스포츠 베팅 시장 , 합법적 규제 테두리 안으로- 기존에는 사행성 웹보드게임의 규제 대상을 카드게임이나 화투놀이 등의 게임에만 한정하였다면, 이번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에는 스포츠 베팅 역시 규제 대상 게임에 포함.- 스포츠 베팅 게임이란 사이버머니를 이용하여 국내외 스포츠 경기의 결과에 베팅하는 게임. 실제 돈을 거는 일반적인 스포츠 베팅 게임과는 다르게 사이버 머니로만 베팅이 가능하고 , 실제 돈으로 환급이 불가능하다는 특징.​- 이번 모바일카지노 개정안에 이런 스포츠 베팅이 관리 대상에 포함되면서 향후 스포츠 베팅 게임들도 월 결제 한도, 1회 베팅 한도 등 기존 규제들의 적용을 받게 되었다. 이로써 합법과 불법의 경계에 놓여있던 스포츠 베팅 시장이 완전한 합법의 영역으로 포함되게 됨으로써 국내 상장사들도 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문체부에 따르면 국내 스포츠 베팅 업체는 총 17개 에 달한다 . 아직까지 개별 회사들의 규모가 크진 않으나 스포츠 베팅과 관련해서 국내 정부가 운영하는 스포츠토토의 지난해 매출액이 5 조원에 이르고, 그 4~5 배 규모의 불법 베팅 시장이 국내에 형성되어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 스포츠 베팅이 합법적인 게임 업체들의 테두리에 들어올 경우 유의미한 시장 규모를 형성시킬 수 있을 전망.​- 국내 상장 웹보드게임 업체들의 경우 이들 소규모 스포츠베팅 게임 업체들에 비해 이용자 트래픽이 월등히 크고 , 브랜드 인지도도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시장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고 판단. 또한 기존 웹보드게임의 사이버머니와 스포츠 베팅에서 습득한 사이버 머니와의 연동 을 통해 전체 게임 내 체류 시간을 늘리고 , 기존 웹보드게임의 재미를 상승시키는 효과도 기대.​3) 모바일 웹보드 시장 마켓 다변화로 성장 강화- 지난해 8 월 iOS 에서 성인 인증을 통해 성인용 게임 유통이 가능해지며 아이폰 이용자들도 웹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이에 한게임과 네오위즈 등 국내 주요 웹보드게임 업체들은 IOS 마켓에도 일제히 웹보드게임을 출시. 국내 iOS 시장 규모 가 안드로이드 마켓 대비 약 12 % 규모 인 점을 감안하면 마켓별 앱들의 매출 순위 차이를 감안하더라도 iOS 마켓 진출로 국내 모바일 웹보드게임 시장은 최소 10% 이상 성장이 가능할 전망.앱 마켓 시장의 총 규모가 약 4조원에 달하는 어머어마한 시장.- 국산 앱마켓인 원스토어는 18 년부터 30%었던 마켓 수수료를 최대 5% 로 인하하는 모바일카지노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17 년 7% 에 불과하였던 시장 점유율을 19 년 13% 까지 빠르게 늘리며 iOS 시장 규모를 넘어섬. ​- 원스토어 시장의 확대는 국내 웹보드게임 업체들의 모바일 마켓 수수료 절감과 동시에 PC 계정 연동 확대를 통해 기존 이용자들의 매출 역시 늘릴 수 있을 전망이다​- 계정 연동은 PC 나 모바일 플랫폼 한쪽에서 보유한 계정과 게임 머니를 다른 플랫폼에서도 사용 가능하게 함으로써 이용자들의 게임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다. 그러나 PC(PG 수수료 3~10%)와 모바일(30%)의 결제 및 플랫폼 수수료 차이 때문에 NHN 과 같이 PC 매출 비중이 높은 업체의 경우 계정 연동에 소극적. - 그러나 원스토어의 낮은 수수료 (5%+PG 수수료)는 기존 PC 웹보드의 수수료와 비교하여도 높지 않기 때문에 NHN 의 경우에도 계정 연동을 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 이에 NHN 도 19 년 9 월 PC와 계정이 연동되는 한게임 포커 클래식 을 원스토어에 출시하며 PC 게임과 모바일 게임의 계정 연동을 시작하였다. 아직 NHN 의 원스토어 매출은 전체 모바일 매출 중 5% 이하로 크지 않으나 ,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비중이 높아지며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전망.​원스토어가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음에도 편리성이나 UI가 익숙하지 않아 잘 쓰지 않았는데, 생각보다 점유율이 높다는 것에 놀랐다. 게임사 입장에서도 수수료 차이가 이렇게 차이 난다면 원스토어를 포기하기 어려워 보인다.성장 돌파구 찾는 소셜카지노1) 성장 둔화되는 소셜카지노 시장- 소셜카지노 란 ? ① 소셜카지노란 카지노에서 할 수 있는 슬랏머신 , 빙고 , 포커 등의 게임을 온라인으로 옮겨 놓은 게임 ② 그러나 실제 돈이 아닌 사이버 머니로만 게임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제 금전이 오가는 온라인 카지노와는 차이. ③ 해외에서는 순수 게임으로 분류되어 정부 규제에서 자유로우나, 국내에서는 사행성을 우려한 정부의 규제로 제한적으로 운영. ④ 초기 페이스북과 모바일카지노 같은 SNS에서 즐길 수 있는 PC 웹 기반 게임으로 시작되어 소셜카지노라고 부르기 시작하였으며, 현재는 모바일 시장 비중이 80% 이상에 달한다.​- 규제 완화로 성장의 돌파구가 생긴 국내 웹보드게임 시장과는 달리, 북미 소셜카지노 시장은 성장이 둔화. - 소셜카지노 시장은 2018 년까지 모바일 플랫폼의 고성장에 힘입어 매년 10% 이상 성장하였으나, 시장 성장률 이 점차 하락하여 19 년에는 한자리 대 성장에 그쳤다- 성장 둔화의 가장 큰 이유는 이용자 정체에 따른 다운로드 감소. 소셜카지노의 주요 이용자는 북미 40~50 대 주부층. 남편과 자녀를 학교나 직장에 보내고 한가한 낮 시간에 주로 킬링 타임용으로 소셜카지노를 즐긴다. 10~20 대 젊은 이용자들에게 슬랏머신을 돌리는 게임은 고루한 게임. 신규 이용자 유입이 제한적이다 보니 자연스레 신규 다운로드 수가 감소하고 , 이에 따라 매출 성장률도 하락.​- 다행인 점은 이용자당 일매출(DARPU)은 아직 증가 추세에 있다는 점. 기존 유저층의 소득 증가와 더불어 일인당 인 앱 결제 금액도 상승 중. 이에 따라 이용자 정체에도 불구하고 아직 한자리 대의 시장 성장. - 그러나 신규 이용자 증가가 없는 시장에서 지속적인 매출 고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에 따라 시장 전망 기관들에서는 향후 3~4 년간 소셜 카지노 시장의 평균 성장률을 6 ~7 % 수준으로 예상.처음에 10프로 이상의 고속 성장을 하던 것에 비해 최근 2-3년은 6-7프로 정도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요즘 같은 성장주가 귀한 시대에 이정도의 성장도 높아보이지만, 시장의 기대치는 훨씬 높은 것 같다.- 글로벌 Top 5 소셜 카지노 기업들의 성장률은 Sci Games를 제외하면 한자리대로 하락. 그러나 신생 기업들은 높은 모바일 퍼스트 전략과 공격적인 프로모션, 3D 그래픽 등을 내세우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 ​- 이들 신생 소셜카지노 업체들은 기존 강자들이 이미 자리를 잡고 잇는 시장에 진입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유저 확보 마케팅을 모바일카지노 진행. 기존 게임 업체들도 이용자를 뺏기지 않기 위해 마케팅 비용을 늘림에 따라 신규 이용자 1명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비용의 User acquisition cost도 19년들어 높아지는 모습. 둔화되는 시장 성장에 파이 싸움은 오히려 치열해지고 잇어 기존 Big 5 업체들은 이중고를 겪고 잇다.2) 소셜카지노 시장 성장의 돌파구 찾기- 현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서 업체들도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 기존의 소셜카지노가 슬롯머신, 빙고, 포커 등의 기존 게임 방식을 그대로 둔 채 UX/UI, 베팅 룰 정도만 바꾸면서 차별화하던 데에서 벗어나 아예 새로운 장르와 융합하기도 하고, 수익 모델을 바꾸기도 하며, 해외 시장으로 진출하여 새로운 수요를 창출. 이러한 신규 수요 창출 노력 여부에 따라 소셜 카지노 업체 간 명암도 달라질 전망.​1) 장르 다변화: 융합 장르 게임의 부상​- 이스라엘 소재 개발사 Moon Active가 개발한 ‘Coin Master’는 슬랏 머신과 캐주얼 SNG(소셜네트워크게임)를 결합한 장르로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인기. 유저가 자원을 수집하고 기지를 건설하여 다른 유저의 기지를 공격하는 방식은 기존에 나왔던 SNG 게임과 유사하나, 이 때 슬롯머신을 돌려 이 결과에 따라 보상이 달라지는 독특한 방식으로 2018년 출시 이후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여 현재 미국 안드로이드 마켓 게임 매출 1위를 기록.​- 코인마스터는 캐주얼과 슬롯머신의 장르 융합을 통해 기존 중장년층의 전유물이었던 소셜카지노 장르에 10~20대 신규 유저를 대거 유입. 코인 마스터의 성공은 장르 융합의 성공 가능성을 증명하며 기존 소셜 카지노 업계에게 시사점을 주고 잇다.- 이에 따라 기존 소셜 카지노 업체들도 다른 장르와의 융합을 통한 이용자 확대를 적극적으로 추진. 더블유게임즈는 소셜카지노와 전략시뮬레이션 융합 장르 게임 프로젝트N(가칭)을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으며, 미투젠 역시 기존 솔레테어 장르에 농장 육성 시뮬레이션과 퍼즐 장르를 결합한 융합 장르의 게임을 각각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를 출시 목표로 개발 중.2) 수익 모바일카지노 모델의 다변화: 아이템 결제에서 광고로​- 기존 소셜카지노 게임들의 수익모델의 대부분은 인앱 아이템 구매(IAP) - 슬롯머신이나 포커 등의 게임에 필요한 게임머니를 유료로 판매하는 모델.- 그러나 이용자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지속적인 IAP 증가를 통한 시장 성장은 어느 시점에서 한계​- 광고 수익 모델은 아이템 판매로 ARPU를 늘리기 어려울 경우 도입을 검토해볼 수 잇다. - 미투젠의 Solitaire의 경우 무료로 게임을 플레이하기 전에 의무적으로 광고를 시청해야 한다. 이런 모델은 의무적으로 광고를 시청해야 하기 때문에 아이템 구매가 필요한 게임의 경우 이용자 거부감이 높을 수 있지만 광고 주목도가 높다는 장점. - 이용자의 거부감을 낮출 있는 방식도 있다. 보상형 광고의 경우 이용자가 광고를 시청하거나, 앱을 설치하거나, 광고주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하는 경우 보상으로 코인을 지급. 이용자가 코인이 필요한 경우에 자발적으로 광고를 시청한다는 점에서 거부감이 적고, 아이템 판매와 병행하기 쉽다. 한게임과 같은 국내 웹보드게임 업체들이 보상형 광고를 진행.- 정액제 역시 검토 가능한 수익 모델이다. 소셜카지노 게임도 이용자 성장이 정체된 가운데 소수의 VIP 유저들에게 높은 매출 의존. 따라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VIP 정액 모델은 정체된 소셜카지노 시장의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아직 북미 모바일 소셜카지노 시장에서 정액 모델은 흔하지 않지만,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VIP 정액 모델이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향후 북미 소셜카지노 시장에서도 도입을 통한 매출 확대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3) M&A: 규모의 경제 실현과 장르 융합에 대비- 성장이 정체되는 시장에서는 기존 플레이어들의 인수/합병을 통해 경쟁력을 제고하고 시장 경쟁은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난다. 소셜카지노 시장에서도 성장 둔화에 따른 M&A를 통한 세 불리기가 나타나고 있다. - 더블유게임즈와 같은 국내 게임사도 보유 현금을 활용핚 M&A가 기대. 더블유게임즈는 기존 더블다운카지노 인수에 필요한 인수 자금을 상당부분 상환하여 현재 1,000억원 수준의 순현금을 보유 중. 모바일카지노 자회사 디에잇게임즈의 IPO도 연내 예정되어 잇어 이를 통해 확보한 자금 역시 글로벌 유망 개발사 인수에 활용될 수 있다.​투자 전략1) 웹보드게임 규제 완화 효과에 베팅- 국내 웹보드 게임 규제 완화가 3~4 월 중으로 확실시되면서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NHN 과 네오위즈의 매출 성장이 예상. 두 회사 모두 규제 완화로 올해 웹보드게임 매출 이 전년 대비 30% 가량 성장하며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할 전망.​- 규제 완화의 효과는 PC와 모바일 플랫폼 모두에 공통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양사의 수혜 정도를 따지는 것은 크게 의미 있지 않다. 양사의 선호도는 웹보드게임을 제외한 기타 게임의 라인업과 게임 외 사업의 성장성 등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다고 판단.​2) 소셜카지노 , 밸류에이션 매력과 안정성에 장기 투자- 소셜카지노 시장 성장이 둔화되고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국내 대표 소셜카지노 업체인 더블유게임즈의 이익도 정체. 현재의 이익 정체기는 20 년에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 그러나 주가 역시 고점 대비 절반 수준으로 하락하여 밸류에이션은 역사적 저점 수준인 7~8 배 P/E 에서 거래. 21 년부터는 하이퍼 캐주얼 장르 신작 출시와 M&A 를 통한 비유기적 성장의 가능성이 있는 만큼 저점 매수를 노려볼 수 있는 시점이라 판단된다​3) 신종 코로나 글로벌 확산 반사이익 기대- 중국발 코로나 19 사태가 동아시아를 넘어 전세계로 확대. 집안 체류 시간이 늘어나며 웹보드 게임과 소셜카지노 같은 라이트한 장르 게임의 이용 시간이 증가가 관찰. 이들 게임은 신규 이용자의 진입이 쉽고 , 게임 시간 장기화에 따른 매출 증가가 나타나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코로나 사태에 따른 매출 증가가 예상. 매출 성장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 웹보드게임과 소셜카지노 기업들의 높은 매출 안정성과 낮은 밸류에이션은 불안정한 시장 상황에서 훌륭한 피난처가 될 수 있을 전망.​​참고자료&gt도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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